메뉴 건너뛰기

학생·청년회

0416학생회_요6:24~35.mp3

 

24 무리가 거기 예수도 없으시고 제자들도 없음을 보고 곧 배들을 타고 예수를 찾으러 가버나움으로 가서

25 바다 건너편에서 만나 랍비여 어느 때에 여기 오셨나이까 하니

26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로다

27 썩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니라

28 저희가 묻되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하나님의 일을 하오리이까

29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하나님의 보내신 자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 하시니

30 저희가 묻되 그러면 우리로 보고 당신을 믿게 행하시는 표적이 무엇이니이까, 하시는 일이 무엇이니이까

31 기록된바 하늘에서 저희에게 떡을 주어 먹게 하였다 함과 같이 우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나이다

32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에서 내린 떡은 모세가 준것이 아니라 오직 내 아버지가 하늘에서 내린 참 떡을 너희에게 주시나니

33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게 생명을 주는 것이니라

34 저희가 가로되 주여 이 떡을 항상 우리에게 주소서

35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요6:24-35)

-

질문 3개와 요구 1개가 나온다.

 

여기 한 아이가 있어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졌나이다 그러나 그것이 이 많은 사람에게 얼마나 되겠삽나이까 (요6:9)

—> 오병이어의 기적이 앞부분에 나오고 있다.

 

그 기적 이후에 몇 사람들이 예수님을 찾으러 배를 타고 건너편으로 가게되며 찾게 된다.

 

Q1. 바다 건너편에서 만나 랍비여 어느 때에 여기 오셨나이까 하니 (요6:25)

A1.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로다 (요6:26)

—> 질문에 대한 대답이 아닌 이들의 마음 속 생각을 보고 말씀하셨다.

썩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니라 (요6:27)

—> 그 이후 무엇이 중요한가를 말씀하셨다.

대학, 직장, 공부가 우리의 삶에 중요할 수 있으나 그 모든 것들은 없어지는 것이다. 주님께서 강조하고 있는것은 영원한 생명이다. 그것을 주시기를 원하신다.

 

Q2. 저희가 묻되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하나님의 일을 하오리이까 (요6:28)

A2.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하나님의 보내신 자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 하시니 (요6:29)

—> 세상에서는 착한일을 많이해야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 내가 무엇인가를 하겠다는 전제조건이 깔려있고 이것은 잘못된 질문이다.

—> 우리가 할 것이 없다. 이미 예수님께서 2000년 전에 다 이루어 놓으셨다. / 우리가 할 것은 오직 믿는 것이다.

 

Q3. 저희가 묻되 그러면 우리로 보고 당신을 믿게 행하시는 표적이 무엇이니이까, 하시는 일이 무엇이니이까 기록된바 하늘에서 저희에게 떡을 주어 먹게 하였다 함과 같이 우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나이다 (요6:30-31)

A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에서 내린 떡은 모세가 준것이 아니라 오직 내 아버지가 하늘에서 내린 참 떡을 너희에게 주시나니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게 생명을 주는 것이니라 (요6:32-33)

—> 이 세상의 떡을 바라고 기적을 보여달라고 말하고 있다.

—> 이 주제에 벗어나지 못하게 하고 있다.

—> 영생의 떡, 참 떡에 대해 말씀하고 있다.

  • Q3-1. 예수님께서 왜 영생에 대해 강조하실까?
  • A3-1. 내가 하늘로서 내려 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요6:38-40)
  • —>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고 왔으며 이 땅에 오신 목적이 영생을 주시기 위함이기 때문이다. / 썩어질 음식인 떡을 주러 이 땅에 오신것이 아니다.

 

Q4. 저희가 가로되 주여 이 떡을 항상 우리에게 주소서 (요6:34)

A4.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요6:35)

—> 음식을 먹지 않으면 죽게된다. 주님께로 나아가 믿는 자는 영원히 배고프지도 목마르지도 않는다는 것인데 이것은 영생을 얻는다는 의미이다.

—> 영원한 생명을 값없이 주기를 원하신다. / 믿음은 감사함으로 받는 것이다.

위로